김포공항 주차요금 보다 저렴한 주차장 꿀팁
목차
코로나가 풀리면서 공항을 찾는 일이 훨씬 많아졌습니다. 특히나, 수도권에서 제주도를 여행하려면 김포공항을 반드시 이용해야하는데, 여행 경비중 주차비가 적지 않습니다. 과거에 아무것도 모를때는 김포공항 주차장을 이용해서 편하게 여행을 다녀오긴 했지만, 지나고보니 이보다 훨씬 저렴하게 이용 가능한 주차장이 있었습니다. 대부분 알고 계시겟지만, 모르고 계실 분들을 위해 한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포공항 주차비
김포공항 주차장은 총 4개인데, 승용차를 기준으로 주차비용이 평일 2만원, 주말 3만원입니다. 3박4일동안 제주도만 다녀와도 주차비로 (평일기준) 약 8만원 정도 소요되니 제법 부담되는 비용입니다. 물론, 공항 주차장을 이용하면 차량을 세우고 바로 공항으로 이동하면 되니 제법 편하긴 했지만, 돌아오는날 비행기에서 내리고 주차장을 나갈때 금액을 보고는 깜짝 놀랐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김포공항보다 저렴한 주차장
그래서 지금 소개해드릴 김포공항보다 저렴한 주차장은 바로 계양역 주차장입니다. 계양역 주차장이 김포공항 주차장보다 더 저렴하지만, 김포공항 주차장만큼 아주 가깝진 않으니 약간의 불편함이 있긴 합니다. 다만, 약간의 불편함만 감수 가능하다면 주차비용 차이가 꽤 크니 한번 알려드리겠습니다.
계양역은 인천지하철 1호선과 공항 철도를 환승하는 역입니다. 즉, 김포공항 까지는 계양역에서 한정거장 차이라서 한 정거장만 지하철을 타고 이동하느 수고로움을 감수할 수 있다면 충분히 매리트 있는 방법입니다. 위 지도에서 보시다시피 계양역 앞에는 북측 주차장과 남측 주차장이 있습니다. 북측 주차장은 횡단보도를 건너지 않고 차에서 내려서 걸어서 지하철역까지 들어갈 수 있지만, 남측 주차장은 횡단보도를 하나 건너야되서 조금 더 불판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남측 주차장이 생긴지 더 오래되었는지는 모르겠으나 주차장 아스팔트 포장상태나 주변 나무의 우거짐 등 약간 더 올드한 느낌이 있습니다. 비가오거나 날씨가 좋지 않을때를 제외하고는 남측 주차장을 이용하지 못할 정도로 멀거나 불편한 수준이 아니니 오해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결론적으로 두 주차장의 주차비는 얼마인지가 궁금하시텐데, 두 주차장 모두 동일하게 일 최대 8천원 입니다. 앞서, 김포공항 주차장은 평일 기준으로도 일 최대 2만원이라 평일로만 계산하더라도 하루당 12,000원씩 더 저렴한 셈입니다. 평일로만 계산하더라도 1주일 정도 주차한다면 주차비용으로만 김포공항 주차장보다 84,000원 정도 더 저렴한 셈입니다.
다만, 계양역 주차장을 사용하실때 주의할 점이 한가지 있습니다. 비행기 시간에 맞추어 주차하고 지하철 이동시간까지 고려해서 계양역 주차장을 딱 도착했는데, 주차장이 만차일 때가 있스니다. 저도 한번 겪었던 적이 있었던터라 비행기 시간을 놓치면 어쩌지 하며 노심초사했던 기억이 새록새록 납니다. 만차인 주차장에서 딱히 해결방법은 없으니 대비 차원에서 한가지 알려드리면, 평일 낮 시간대에는 대부분 주차할 자리가 있습니다. 다만, 금요일처럼 여행가는 사람이 몰리는 날짜에는 북측 주차장은 만차일 경우가 상당히 많고, 남측 주차장에 겨우 주차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계양역 주차장을 이용할때는 여행객들이 몰리는 날짜인지 아닌지 생각해보고 공항에서 남은 시간을 보내더라도 조금 일찍 가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계양역 주차장을 이용하면 김포공항 주차장보다 지하철을 타고 한 정거장(6분)을 이동하고, 공항철도 특성상 배차간격도 조금 긴 편이니 고려해야 하고, 지하철 탑승권 1,250원을 지불해야하니 불편함도 분명히 있습니다. 하지만, 여행일수가 길어질수록 주차비 절약 금액이 커지니 꼭 한번 이용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