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감상용 가성비 태블릿 추천
목차
태블릿 PC를 구매할때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다재다능한 크리에이터가 아니라면 영상 감상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할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스마트폰으로 유튜브 및 영상 시청 비중이 높은편인데, 안구건강을 위해서 영상 시청용 태블릿을 하나 장만하게 되었습니다. 어떤 모델인지는 글 말미에 공개하기로 하고, 어떤 조건에서 제품을 고르게 되었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디스플레이 패널 종류
영상 시청이 태블릿의 주된 용도라면 화질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태블릿 모델별 비교를 할때 간과하는 부분이 디스플레이 패널 종류입니다. 당연히 S4, S5e ,S6 등 최신 모델일수록 좋은 패널이 고화질의 좋은 패널이 탑재되었을거라 생각하지만 실상은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동일한 고화질 영상을 LCD와 AMOLED 패널이 탑재된 태블릿으로 동시에 시청을 하면 95%는 AMOLED 디스플레이에 손을 들어주게 되어있습니다. 그만큼 AMOLED의 색 표현력이나 색감이 더 뛰어나며, 상대적으로 LCD는 많이 아쉬운 수준입니다. 하지만, AMOLED 패널의 가격이 더 비싸서 S5e 이후 모델인 S6 Lite에는 LCD 패널이 장착되었고, S7 시리즈에서도 S7+ 모델에만 SUPER AMOLED 패널을 적용하고 일반 S7 모델은 LCD 패널입니다. S7이 S5e 보다 몇년이나 이후에 나온 모델이지만 동일 영상으로 화질을 비교해보면 S5e의 압승입니다.
스피커 개수 및 위치
근래에 나온 스마트폰도 가로로 영상 시청을 할때 양쪽(스마트폰 상/하단)에 스피커가 있는 모델이 훨씬 듣기 좋습니다. 스마트폰 하단에만 스피커가 있으면 가로로 시청시 소리가 한쪽으로만 나와서 개인적으로는 귀가 좀 답답한(?) 그런 느낌입니다. 그런데 화면이 더 큰 태블릿PC 는 그 영향이 훨씬 더 큰 편입니다. 갤럭시탭 S6 Lite 의 경우 원가절감인지 스피커가 4개에서 2개로 줄어서 상/하에 각각 1개씩 뿐입니다. 넷플릭스로 영화나 드라마 시청시 스피커 4개인 태블릿과 2개인 태블릿은 몰입도면에서 천지차이이므로 스피커 4개는 필수 조건입니다.
화면 비율
가로로 영상 감상시 스마트폰과 달리 태블릿PC 화면비율 특성상 상/하단에 검정색 레터박스가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근데 화면 비율에 따라 이 레터박스의 크기가 좀 다릅니다. 말인즉슨, 비싼 금액을 지불하고 큰 태블릿을 사더라도 똑같이 더 커지는 레터박스 때문에 실 영상 감상이 가능한 영역은 적을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S5e는 화면 비율이 16:10인 반면 S6 Lite는 5:3으로 대16:9 비율의 영상 시청시 검정 레터박스가 더 크게 나타납니다. 고로 영상 시청용 태블릿 비율은 가능한 16.:9 비율과 유사한 16:10 화면 비율의 태블릿이 더 유리합니다.
영상 감상용 가성비 태블릿 추천
영상 감상이 주된 목적이라면 더더욱 태블릿에 100만원 가까운 비용을 지불하면 안됩니다. 왜냐하면 영상만 시청하는데 필요한 태블릿의 성능은 4~5년 전에 출시한 제품들의 CPU 및 RAM 성능으로도 충분하기 때문이죠. 서두가 길었는데 결론적으로 AM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스피커가 4개이며, 16:10 화면비율을 가진 가장 가성비 좋은 태블릿PC는 바로 '갤럭시탭 S5e' 입니다. 와이파이 모델 기준 현재 네이버 최저가에서 40만원 초반대에 구입 가능한데, 이후에 나온 모델중 AMOLED 패널이 탑재된 S7+ 는 거의 90만원에 육박합니다. 영상만 시청하기에는 지나치게 과한 금액으로 조금만 더 보태면 적당한 노트북을 구매할 수 있는 금액입니다. 하여, 저는 영상 감상용으로 S5e를 약 2년간 사용중이며, 현재까지도 아무런 아쉬움이 없습니다. 스트리밍 및 OTT가 넘쳐나는 시대에 안구건강을 위해(?) 영상 시청용 태블릿을 고민중이시라면 갤럭시탭 S5e 모델을 추천합니다. 감사합니다.